Juni_Dev_log

(node.js) [Part.6] 데이터 베이스 사용하기 - 몽고디비 시작하기 본문

Theorem (정리)/node.js

(node.js) [Part.6] 데이터 베이스 사용하기 - 몽고디비 시작하기

Juni_K 2020. 12. 18. 13:50

노드에서 데이터 저장이 필요할 때 몽고디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몽고디비는 기존에 자주 사용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elational Database)와 달라 SQL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 자바스크립트 객체를 그대로저장할 수 있어서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식도 SQL과 다르다.

하지만,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조회하는 방법을 따로 제공하기 때문에 몇 가지 사용법만 알아두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몽고디비란?

실무에서는 오라클이나 MySQL 과 같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에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적용하는 곳이 늘고 있으며 이런 시스템을 NoSQL 또는 Not Only SQL 이라고 한다.

 

SQL 문을 사용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더 편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도 왜 NoSQL에 주목하게되는 걸까?

그 이유는 대부분 성능 때문이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시스템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필요한 장치를 많이 가지고 있다.

SQL문을 읽어 들이고 실행하는데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며 이 때문에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에 반해 NoSQL 데이터베이스는 성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처리해야하는 경우대용량 트래픽을 감당할 수 있는 메시징 시스템 등에 활용된다.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로 서버를 구성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많은 사용자를 수용하거나 시스템 자원을 적게 소모하는 NoSQL 데이터베이스에 점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NoSQL 데이터베이스의 사용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란?

데이터 항목들을 모아 놓은 집합체인 정형화된 테이블을 여러 개 포함하고 있으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조회할 수 있도록 만든 데이터 저장소를 말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접근할 수 있도록 표준 검색 언어 SQL을 제공하며, SQL 문장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직접 조회하거나 보고서를 추출하는 데 주로 사용한다.

몽고디비는 NoSQL 이기 때문에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 개념이 없다.

그 대신 몽고디비는 여러 데이터가 모인 하나의 단위를 컬렉션(Collection)이라고 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이 컬렉션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테이블과 달리, 데이터를 정해놓은 칼럼의 형태대로 컬렉션에 넣어야 한다는 제약이 없다.

 

몽고디비의 기본 구조

몽고디비는 데이터 저장소를 가지고 있으며 그 안에 여러개의 컬렉션을 넣을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는 컬렉션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각각의 컬렉션은 여러 개의 문서 객체를 가질 수 있다. 문서 객체는 집합으로서 사람의 이름과 나이 등 저장하고 싶을 때 하나의 문서 객체를 만든 후 그 안에 자바스크립트 객체와 같이 속성들을 추가하여 저장한다.

 

몽고디비에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조회하기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여 데이털르 추가하거나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새로운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연다. 실행 중인 명령 프롬프트 창은 데이터베이스가 실행된 상태 그대로 두어야한다.

그리고 다음 명령을 입력하면 몽고디비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할 수 있는 셸(shell) 상태로 들어간다.

%mongo

 

셸이 무엇일까?

셸이란 명령을 받아서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어떤 명령을 실행하면 명령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는데 이 상태에서 명령을 실행하면 셀이 그 명령을 이해하고 처리한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이 명령을 실행하면 mongo 셀 상태로 전환된다. 이렇게 셸 상태로 전환되면 명령을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use 명령을 입력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설정한다.

% use local

local 데이터베이스는 database 폴더 안의 local 폴더에 있다.

 

use 명령으로 local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한 화면

데이터베이스는 db라는 이름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안에는 컬렉션을 만들고 그 문서를 저장할 수 있다.

그런데, 컬렉션을 별도로 만들지 않고 해당 컬렉션에 필요한 작업을 실행하도록 지정만 해도 자동으로 새로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insert 명령을 실행하면 users 컬렉션이 자동으로 만들어지며 그 안에 파라미터로 전달한 JSON 객체가 추가된다. 이 JSON 객체가 바로 문서 객체가 된다.

 

% db.users.insert({name:'소녀시대', age:20})

이 명령을 보면 문서 객체를 추가할 때는 컬렉션 객체의 insert() 메소드를 사용하고, insert() 메소드에는 중괄호를 이용해서 만든 JSON 객체를 파라미터로 전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만든 문서 객체는 find() 메소드를 이용해 특정 조건을 찾아낼 수 있다. 

다음 명령을 입력하면 users 컬렉션에 있는 모든 문서 객체들을 반환한다.

 

%db.users.find().pretty()

 

users 컬렉션에 문서를 추가한 후 조회하는 경우

pretty() 메소드는 결과가 출력될 때 예쁘게 보이도록 조회된 결과에 띄어쓰기나 줄 바꿈을 자동으로 넣어준다.

 

mongo 셸에서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조회하기

이렇듯 몽고디비에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조회하는 것은 아주 쉽다. 데이터를 추가하는 것도 한 줄, 조회하는 것도 한 줄이면 가능하다.

Comments